세계14대아름다운폭포

1. 빅토리아폭포(Victoria Falls)

Mosi-o-tunya Road, Livingstone, 잠비아

모시 오아 툰야 폭포(빅토리아 폭포) 국립공원에는 세계에서 가장 장엄한 폭포들 중 하나가 있다. 폭포와 관련된 협곡은 강물에 의해 깎아져 내린 지형의 좋은 예에 속하는데, 이곳의 단단한 현무암들은 침식작용을 일으키는 강물에 의해 지금도 계속 깎여 나가고 있다. 짐바브웨의 보호구역은 삼림 보호구역을 제외하고 1,846,700㏊에 이른다. 이 공원은 잠비아에 있는 담브와(Dambwa) 삼림 보호지역에 접해 있다.

폭포가 공원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일반적으로 2월이나 3월 잠베지 강의 수량이 많아질 때는 세계에서 가장 큰 폭포가 만들어진다. 이 시기 동안 잠비아의 레인보 폭포(Rainbow Falls)는 99m 높이에서 1,708m 폭으로 분당 500,000,000ℓ의 강물을 아래로 떨어뜨린다. 수량이 줄어드는 11월에는 분당 약 1,000,000ℓ의 강물이 폭포로 흘러내린다. 또한 강물은 여러 갈래로 갈라지면서 여러 개의 분리된 폭포들을 이룬다.

강물은 폭포 아래에서 일련의 좁은 협곡으로 흘러드는데, 폭포가 생성되기 시작하던 초기에 이 협곡들은 서로 이어져 있었다. 2,000,000년 전에 마카디카디 판(Makgadikgadi Pan) 지역이 융기한 후, 잠베지 강이 이곳의 현무암을 깎아내면서, 작았던 균열들이 커지고 움푹 들어간 협곡이 만들어졌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예전의 7개 폭포가 현재 폭포 아래에 있는 7개 협곡을 차지하게 되었는데, 이곳은 강물이 협곡 아래로 흘러들면서 짐바브웨의 악마의 폭포(Devil’s Cataract)가 새로운 폭포로 줄어들기 시작하는 지점이기도 하다.

이 지역의 두드러진 식물은 모파인(mopane) 숲에서 자란다. 그밖에 작은 규모의 티크(teak)와 미옴보(miombo) 숲, 잠베지 강을 따라 좁은 띠를 이루며 펼쳐진 하천 숲이 있다. 특히 흥미로운 부분은, 폭포수의 물방울이 닿는 지역 내에 생긴 하천 ‘우림(rainforest)’이다. 이 우림은 사암 충적토 위에 단속적으로 형성되는데, 숲의 취약한 생태계는 풍부한 물과 물보라 기둥 때문에 야기되는 높은 습도에 의지해 유지된다. 수종이 많은 이 숲에는 몇몇 초본 종(herbaceous species)도 자란다.

동물상(動物相, fauna)과 관련해서는, 잠베지 국립공원에서 발견되는 코끼리 떼를 꼽을 수 있다. 코끼리 떼는 강의 수위가 낮아지는 건기 때 잠비아 본토와 섬들 사이의 강물을 가로지르며 모습을 드러낸다. 얼룩말(zebra), 흑멧돼지(warthog), 기린, 강멧돼지(bushpig), 하마뿐만 아니라 물소(buffalo)와 누(wildebeest)의 떼들도 폭포 위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버빗원숭이(Vervet monkey)와 차크마개코원숭이(chacma baboon)는 흔히 볼 수 있으며, 사자와 표범도 가끔 발견된다. 타이타매(Taita falcon), 먹황새(black stork), 검은독수리(black eagle), 송골매(peregrine falcon), 말똥가리(augur buzzard)는 계곡에서 번식한다.

빅토리아 폭포는 잠베지 강의 상류와 중류에 서식하는 어류에게 지리적 장벽이 된다. 폭포 아래의 하천에는 39종의 어류가 서식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공원 외곽의 폭포 지역에서는 최근에 이주해온 사람들과 오랫동안 거주해온 사람들이 섞이면서 혼합 민족 구성을 만들어 가고 있다. 3,000,000년 전 호모 하빌리스(Home habilis)의 석제 도구들이 폭포 근처에서 발견되었다는 사실로 미루어볼 때, 중석기시대에 이 지역에 사람이 살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발견된 무기와 장신구, 채굴 도구들은 석기시대 후기에 사냥과 채집을 하던 공동 집단이 이곳에 살았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 후 약 2,000년 전, 그들을 대신해 철기 도구를 사용하는 농민들이 이 지역에 들어와 가축을 기르고 마을을 이루며 살았다. 이 폭포는 세계에서 가장 장엄한 폭포에 속한다. 폭이 2㎞를 넘어서기도 하는 잠베지 강의 강물이 요란스럽게 현무암 협곡 아래로 떨어지면서 20㎞ 밖에서도 볼 수 있는 무지개 빛깔의 물안개를 일으킨다.

1934년, 빅토리아 폭포 보호법령(The Victoria Falls Reserve Preservation Ordinance)에 의거해 폭포 지역의 보호를 책임지는 빅토리아 폭포 관리위원회(Victoria Falls Executive Committee)가 설립되었다. 1948년에 국가 기념물 위원회(National Monuments Commission)가 빅토리아 폭포 관리단(Victoria Falls Conservancy Committee)을 설립하고 보호구역을 송그웨(Songwe) 계곡 하류로까지 확대했는데, 이는 1949년에 법으로 확인되었다.

1953년에 식민지 총독이 만든 빅토리아 폭포 위탁단체(Victoria Falls Trust)는 1972년 2월 25일 법령 No.44에 의거해 국립공원으로 선포될 때까지 이 지역의 관리를 맡았다. 1972년에 제정된 법령에 의해 이 지역은 국립공원 및 야생동물 보호서비스(National Parks and Wildlife Service)의 소관이 되었다. 공원 안에는 폭포를 비롯해 6개의 국가 기념물들이 있으며, 1989년에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2. 벤티스쿠에로 콜간테폭포(Ventisquero Colgante)

칠레 북부 파타고니아

Ventisquero Colgante는 글자 그대로 매달린 빙하로 번역되며, 알맞은 흐름이 케 툴라 국립 공원의 교수형 빙하에서 돌출되어 있습니다.물은 약 1500 ~ 2000 피트 가량 떨어져 좁은 계곡의 바닥 아래에서 엄청난 양이 흘러 내립니다.

3. 진주탄폭포(Pearl Shoal Waterfall)

중국 스촨성 구채구

중국 쓰촨성의 명소 구채구는 중국인들이 가장 가보고 싶은 여행지 중의 한 곳이다. 중국을 두루 여행한 사람들에게 중국 어디가 가장 좋았냐고 물으면 구채구를 가장 많이 꼽는다.

오묘한 빛의 호수로도 유명한 구채구지만 나의 마음을 가장 많이 사로잡은 곳은 진주탄폭포다. 해발 2,433m 진주탄이란 곳은 경사가 있고 울퉁불퉁한 강면위에 수많은 물보라가 일어나는데, 물보라 모양이 마치 큰 조개안의 진주와 비슷하다고 해 지금과 같은 이름이 명명됐다.

진주탄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경사진 면으로 흘러가서 커다란 폭포를 이루는데 이 폭포를 진주탄폭포라 한다

4. 서덜랜드폭포(Sutherland Falls)

뉴질랜드 남섬 밀퍼드 사운드 

뉴질랜드 남섬 사우스랜드 밀포드트랙(Milford Track)의 아서강(Arthur R.)에 있는 폭포. 뉴질랜드에서 7번째로 높다. 몇 개의 빙하에서 녹아 흐른 물이 모인 퀼호(Lake Quill)에 의해 형성되며, 매우 빠른 속도로 3단을 이루며 쏟아져 내린다. 계단형 폭포로 총높이는 580m, 막힘없이 낙하하는 최대 높이는 270m이다. 평균너비는 27m, 평균유수량은 초당 11m³이고 최대 유수량은 142m³이다. 세계폭포데이터베이스(World Waterfall Database)에 따르면 뉴질랜드에서 7번째로 높은 폭포이다. 밀포드트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행 루트로 피오르드랜드국립공원(Fiordland National Park)의 울창한 온대성 우림지역에 있다.

5. 나이아가라폭포(Niagara Falls)

Niagara Falls, NY 14303 미국

뉴욕 주의 다른 지역 역시 특별해 잠들지 않는 도시 뉴욕 못지않으며, 넋을 잃게 하는 자연의 경이로움인 나이아가라 폭포에는 역사, 문화 그리고 맛있는 먹거리가 가득 펼쳐집니다. 뉴욕 주 서부와 이리 호(Lake Erie) 및 온타리오 호(Lake Ontario) 사이에 위치한 나이아가라 폭포는 뉴욕 시에서 북쪽으로 640km 떨어져 있습니다. 뉴욕 시처럼 나이아가라 폭포는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지만 일 년 내내 많은 성황을 이루는 여행지입니다. 여행자는 뉴욕 시에서 버스, 기차를 타거나 자동차를 운전해 나이아가라 폭포에 갈 수 있습니다. 버스와 기차는 경유지가 좀 있기 때문에 나이아가라 폭포로 직행하기에는 자동차를 빌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가까운 경로로 가면 뉴욕 시에서 6시간 반 정도 걸리는데, 펜실베이니아 주를 건넌 후 수백 년 전 빙하에 의해 침식된 아름다운 구릉 지대인 뉴욕 주 중부의 핑거 레이크스(Finger Lakes) 지역을 통과합니다. 오늘날 이 지역은 400개가 넘는 와이너리의 집산지가 되었죠.

나이아가라 폭포는 캐나다의 온타리오 주와 미국의 뉴욕 주를 아우르며 두 나라의 경계를 흐르는 세 개의 거대한 폭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 개의 폭포는 각각 호스슈 폭포(Horseshoe Falls: 거의 51m 높이), 아메리칸 폭포(American Falls:53.6m 높이) 및 브라이들 베일 폭포(Bridal Veil Falls 53.6m 높이)입니다. 1초에 3,160톤의 물이 나이아가라 폭포로 흘러내리는데 이때 400만 킬로와트가 넘는 전력이 생산되어 미국과 캐나다에 공급됩니다.

이렇게 경이로운 자연을 보존하기 위해 1885년 나이아가라 폭포 주립공원(Niagara Falls State Park)이 조성되었으며,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주립공원으로 남아있습니다. 공원에는 산책로와 전망대가 있지만 천지를 진동하며 쏟아져 내리는 폭포를 제대로 경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1846년부터 운영 중인 보트 서비스, 안개 아가씨호(Maid of the Mist)에 승선하는 것입니다. 안개 아가씨호는 폭포에 아주 가까운 곳까지 접근하기 때문에 투어를 하는 동안 승객들은 방수 외투를 착용해야 합니다. 흠뻑 젖지 않고 마음껏 감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거죠.

꽁꽁 언 풍경이 장관을 이루는 겨울에도 깜깜한 밤에도 이곳에서는 탄성이 절로 나옵니다. 일 년 내내 밤이면 밤마다 총천연색 조명이 나이아가라 폭포에 수를 놓습니다. 미국 독립기념일(7월 4일)과 캐나다 데이(7월 1일) 등 특별한 국경일을 비롯해 여름 시즌 동안 폭포 위 상공에서 펼쳐지는 불꽃놀이를 감상해보세요.

6. 팔루스폭포(Palouse Falls)

미국 워싱턴 주 남동부의 스네이크 강과 합류 지점에서 약 4 마일 상류에 있는 Palouse 강에 있는 폭포

빙하기 시대 폭포로 유명한 워싱턴주 동부 팔루스 폭포 주립공원의 일부 지역이 안전상의 이유로 영구 폐쇄된다.

워싱턴주립공원 레크리에이션위원회는 지난 달 27일 투표를 통해 팔루스 폭포 바닥면 수영장과 수영장 위쪽으로 좁은 산책로가 있는 절벽면, 폭포 꼭대기 부분 등에 대해 관광객들의 출입을 영구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폭포 정상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어 암벽 등반 가들 사이에 인기가 있는 일명 ‘고요테의 퍼피’캐슬락 포메이션 지역도 폐쇄 지역에 포함된다.

팔루스 폭포 주립공원은 프랭클린과 위트만 카운티 105 에이커 상당 지역에 걸쳐 있다.

높이가 200 피트에 달하는 폭포는 1만3,000여년 전 빙하시대 홍수기에 형성되어 현재까지 활동 중인 마지막 폭포 가운데 하나로 알려져 있다.

눈이 녹으면서 팔루스 강 수위가 최고조에 달해 폭포수가 장관을 이루는 봄철에 특히 인기가 많았다.

공원측은 내부에 3곳의 폭포 감상 포인트가 있지만 일부 관광객들의 위험한 행동으로 사고가 잇따르고 무단침입, 반달리즘 피해 등이 이어지자 그동안 안전상의 이유로 일부 지역 폐쇄를 시도해왔다.

공원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스티븐스 콜빌 출신 남성이 폭포 바닥면에서 수영하다 익사한 것을 비롯해 위트만 카운티 콜팩스 출신 남성이 비공식 산책로를 걷다가 절벽에서 떨어져 사망하는 등 모두 4명이 사망했다.

지난 2014년 주립폭포로 인정된 팔루스 폭포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사진이 공유되며 유명세를 타기 시작해 최근 관람객들이 크게 늘고 있었다.

10여년 전 한 해 4만6,000명이 공원을 찾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직전에는 20만명으로 급증 했다.

7. 엔젤 폭포(Angel falls)

남미 베네수엘라 카나이마 국립공원(Canaima National Park)

◈ 세계에서 가장 높은 979m의 엔젤 폭포(Angel falls)
 높이 979m에 자유낙하 높이 807m. 세계에서 가장 높은 폭포. 남미 베네수엘라 카나이마 국립공원(Canaima National Park)에 있다. 현지어로 ‘가장 깊은 곳에 있는 폭포’라는 뜻으로 파레쿠파 메루(Parekupa Meru)라고 부른다.  초원지대인 그란 사바나(Gran Sabana) 지역의 카나이마(Canaima) 국립공원 내에 위치한다. 오리노코강(江)의 지류 카로니강이 기아나 고지로부터 낙하하여 형성된 폭포로 979m로 세계 최고 높이이고, 막힘없이 떨어지는 높이도 807m로 세계 최고이다. 너비는 150m이며 구조는 직하형(直下形)과 다단형의 복합형이다. 토착 페몬족(族) 인디언 말로 ‘악마의 산’이라는 뜻의 ‘아우얀 테푸이(Auyan Tepui-2510m)’ 또는 ‘아이얀 테푸이(Aiyan-tepui)’라는 가파른 절벽을 타고 물이 떨어져 내린다.  오랜 옛날 토착 원주민들은 저곳이 ‘신의 세계’라 믿었다.  1910년 탐험가 에르네스토 산체스 라 크루즈(Ernesto Sanchez La Cruz)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으며 1935년 근처 정글에서 비행기를 타고 가다가 착륙할 곳을 찾아 헤매던 미국 모험가 제임스 엔절(James Angel)이 비행기에서 보고 난 후 1937년 다시 비행기를 타고 찾아온 이후 널리 알려졌고 폭포 이름도 그의 이름에서 땄다. 제임스 엔절이 탔던 비행기는 착륙한 자리에 33년 동안 계속 있다가 헬리콥터로 마라카이(Maracay)에 있는 항공박물관에 옮겨 보관되었고 다시 시우다드 볼리바르(Ciudad Bolivar) 공항 앞 야외전시장으로 옮겨졌다.  폭포 하부에 포말이 일고 안개가 끼면 그 모습이 장엄하여 ‘천사의 폭포’라고 이름 지어졌다는 설도 있다. 미개척 지역에 있으므로 보통 비행기를 타고 접근한다. 낙차가 매우 커서 유수량이 적은 시기에는 물이 맨 아래까지 미처 떨어지지 못하고 도중에서 안개가 되어 날아간다.

8. 이과수폭포(Egua Su Great Falls)

브라질 파라나 주와 아르헨티나 미시오네스 주의 국경의 이구아수 강에 있는 폭포이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사이의 아찔한 협곡 사이로 천둥처럼 내리치는 엄청난 폭포들을 보며 천혜의 아름다움과 강렬한 힘을 느껴보세요.

이과수 강의 말발굽 모양 협곡 양쪽에 걸쳐 있는 이과수 폭포는 그림처럼 아름답고 무시무시하면서도 압도적입니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가 공유하는 이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은 자연이 선사하는 최고의 장관이죠. 275개의 천둥처럼 웅장한 폭포를 바로 마주할 때나, 고속 모터보트를 타고 쏟아지는 물줄기 아래를 지나가는 그 기분은 감히 상상할 수도 형용할 수도 없답니다.

이과수 폭포는 이과수 국립공원을 대표하는 명소입니다. 공원의 관광 안내소에서 버스를 타고 폭포길에서 내리세요. 폭포 앞에서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판자길 트레일입니다. 각기 다른 높이로 마련된 전망대 데크에서 사진을 찍으면 가히 그림 엽서가 부럽지 않습니다. 쏟아지는 물줄기가 안개 구름을 만들고 햇살에 부딪쳐 무지개가 뜨는 모습에 경탄이 절로 나옵니다. 트레일 끝에 서면 높이 80m(262피트)에 달하는 가장 인상 깊은 폭포, 악마의 목구멍 전망이 거칠 것 없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고속 모터보트에 올라 노련한 키잡이에게 몸을 맡기고 굽이치는 물살 사이에서 폭포의 엄청난 힘을 느껴보세요. 배에서 내릴 때쯤 되면 온몸이 푹 젖었을 테니, 카메라와 귀중품을 잘 보관하세요. 젖지 않고 느긋하게 전망을 감상하려면 다양한 카페, 피크닉 공간과 푸드 코트에 자리를 잡고 앉으세요.

시간이 충분하다면 이과수 강 아르헨티나 쪽에서 폭포를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도가 숲속을 거쳐 망루로 이어져, 악마의 목구멍을 꼭대기에서 내려다 볼 수 있는 지점을 비롯해 폭포 가까이의 좋은 전망 지점이 많습니다.

이과수 폭포는 포스 두 이과수 도심에서 차로 20분 거리에 있습니다. 폭포와 시내를 오가는 공공 버스가 자주 다닙니다. 승용차를 이용하는 경우, 대형 유료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폭포를 아르헨티나 쪽에서 보려면, 시내 주요 터미널에서 푸에르토 이과수 행 버스를 타세요. 떠나기 전에 꼭 여권을 챙기시고, 비자가 필요한지 미리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여러 호텔에서도 아르헨티나 쪽 폭포로의 당일 투어를 운영합니다.

이과수 국립 공원 개장 시간에는 언제든 이과수 폭포를 방문할 수 있고, 공원은 매일 개장합니다. 공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입장료, 개장 시간과 투어 정보를 확인하세요. 브라질 쪽과 아르헨티나 쪽 입장료는 따로따로 부과되며, 양쪽 나라 사이에 세관 검문소가 있습니다.

9. 카이에테우르폭포(Kaieteur falls)

기아나의 마자루니 포타로 지방을 흐르는 포타로강에 있는 폭포

카이에테우르폭포 가이아나의 마자루니 포타로(Mazaruni-Potaro) 지방을 흐르는 포타로강(江)에 있는 폭포. 베네수엘라가 영유권을 주장하는 카이에테우르 국립공원 내에 있다.

10. 터재넉폭포(Taughannock Falls)

미국 뉴욕주(州) 톰프스킨스(Tompkins) 카운티 율리시스 타운(Town of Ulysses )에 있는 폭포

Tar Jannok 폭포 미국 뉴욕 톰킨스 카운티 율리시스 타운에 있는 폭포. 그것은 폭포 주립 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트루먼스버그(Trumansburg)와 이타카(Ithaca) 사이에 있다. 높이는 66m이다. 물길은 높이 120m 절벽 사이의 이타카 계곡을 흘러가다가 카유가 호수(Cayuga Lake) 서쪽에 넓은 삼각주를 형성한다. 이곳의 폭포와 계곡은 현곡(懸谷)의 대표적인 예이다. 로키산맥 동쪽 지역에서도 높은 폭포에 속한다.

폭포 이름은 델라웨어 지역 인디언 말로 그들의 추장인 ‘Taughannock’ 또는 ‘숲 속의 위대한 폭포’라는 뜻의 ‘taghkanic’라는 단어에서 유래하였다. 맑은 호수와 깊은 계곡으로 둘러싸인 터재넉폭포 주립공원에서는 하이킹, 캠핑, 피크닉, 수영, 낚시, 보트 타기, 아이스스케이팅, 썰매 타기, 크로스컨트리스키 등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11. 굴포스폭포(GullfossFalls)

아이슬란드 남서쪽에 흐르는 흐비타 강 협곡에 있는 폭포

굴포스폭포의 이름은 “golden waterfall”, 즉 금빛 폭포를 의미하며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폭포라고 꼽힙니다. 굴포스는 수도 레이캬비크와도 가까운 거리에 있고, 굴포스의 이름에서 유래 된 골든서클 루트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골든서클은 게이시르 간헐천 지대와 씽벨리르(thingvellir), 굴포스 폭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레이캬비크에서 출발해 35번 국도를 타고 가시면 2시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12. 반지옥폭포(BanGiocFalls)

베트남 동북쪽 한 성인 까오방(Cao Bằng)과 중국 광시 좡족 자치구 충쭤시 경계에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경 폭포

까오방(Cao Bằng)에 찾아가면 반지옥(Bản Giốc)폭포에 안 갈 수 없다. 이 폭포는 계단처럼 이어지고 수백 미터나 펼쳐져 있어서 베트남에서 최고 아름다운 폭포로 알러진다. 

까오방(Cao Bằng)성 쭝카잉(Trùng Khánh)현 담투이(Đàm Thuỷ)읍에 위치한 반지옥(Bản Giốc)폭포는 꾸에 선(Quây Sơn)강의 유역에 위치한데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폭포 중 하나이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폭포 7개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매년 이 폭포는 수많은 국내외 방문객들을 맞이하여 이 폭포의 위대함을 감상하고 기록된다.

이 폭포의 둘도 없는 아름다움을 사진으로 담기 위해 수많은 사진작가들이 찾아왔고 수천 장의 아름다운 사진들이 탄생했다. 사람마다 자기만의 가장 이국적이고 아름다운 각도를 고를 수도 있다.

반지옥 폭포는 베트남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관객들에게도 잘 알려진 폭포 중 하나이다. 전 세계에서 나라들의 국경에 위치한 가장 큰 폭포 상위 4위 안에 드는 이 폭포는 점점 더 많은 까오방 관광객들을 관광에 끌어들이고 있다.

13. 요세미티폭포(YosemiteFalls)

미국 서부 Sierra-Nevada 시에라네바다 산맥에 위치한 요세미티 국립공원에 있습니다.

요세미티 폭포 (Yosemite Falls)는 요세미티 국립공원에 있는 폭포로서 북미에서 가장 높은 폭포이다. 이 폭포의 (Upper Falls와 Lower Falls를 합쳐서) 높이 는 2,425 피트 (739 미터)로서 세계에서 6 번째로 높은 폭포이다. 요세미티 공원에서 가장 관광객이 많이 찾는 포인트로서 늦은 봄에 가장 많은 물이 있어 더욱더 아름답다.

14. 라지폭포(LargeWaterfall)

크로아티아 플리트비체 국립공원에 있는 라지폭포

크로아티아의 플리트 비체 호수 국립 공원의 아름다운 가을 경관의 아름다운 폭포